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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들여지는 아이들


<두려움과 배움은 함께 춤출 수 없다>를 쓴 저자의 다른 책이다.저자는 미국의 대표적인 대안학교 중 하나인 알바니 프리스쿨에서 19세 때 자원활동을 시작했고, 이후 40년 간 아이들을 만나오다 집필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가만히 있도록 강요되는 아이들

아동기가 사라지고 게다가 성인기는 늦어지면서 어른으로 제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는 오늘날, 부모와 교사들이 길들이려는 충동을 자제하고 아이들 내면의 야성(야생성)을 회복시킬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이 책은 어떻게 해서 아동기가 사라지게 되었는지, 아이들 내면의 야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역사,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인용하고 개인 일화를 덧붙여 주제를 살리고 있다


한국어판 서문 | 무기력을 이기는 교육 004
들어가는 말 | 위기에 처한 아동기 013

1. 아이들을 길들이는 사회
031 보호 대상이 된 아이들과 시장경제의 만남
036 양육 방식을 지배하는 두 가지 심리, 공포와 통제
042 조절형 부모와 통제형 부모의 차이
047 내면의 야성과 사회화
050 이끌어주기와 내버려두기의 적절한 때를 알기

2. 아이를 길들이는 교육
057 학교교육의 아이 길들이기
063 통제가 우선하는 교육
071 생물학적 원리에 반하는 학교교육
075 자기결정, 자기생성, 자기조직의 원리
083 내면의 야성을 붇돋우는 교육 사례

3. 일과 놀이가 사라진 아이들의 세계
095 내면의 야성을 키워주는 일과 노동
106 일이 사라진 아이들의 삶
111 일과 놀이를 길들이는 사회
115 집에서 아이들이 자기 몫의 일을 하는 것

4. 놀이가 주는 선물
123 아이의 발달과 놀이의 상관관계
133 내면의 야성을 일깨우는 창의적인 놀이
141 놀이의 적들
150 자유 속에서 꽃피는 놀이
154 놀이의 본질적 요소, 모험
158 학교에서 일어나는 사고와 보험 문제
162 놀이를 길들이는 사회

5. 아이들에게는 길들일 수 없는 저마다의
야성이 있다
169 내면의 야성은 문명과 충돌하지 않는다
172 야성을 잃지 않은 아이 가비
178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 폴
183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인 엘리너
189 삶을 이끄는 나침반, 내면의 소리
195 사그라들기 쉬운 불꽃

6. 아이의 영혼을 풍요롭게 하는 고독
201 자연 속에서 만나는 내면의 야성
205 고독 속에서 자기를 찾은 아이들
213 소로우의 작은 학교
217 자연 속에서 홀로 지낸다는 것

7. 아동기를 사로잡은 미디어
229 아이들의 삶을 잠식하는 미디어
235 전자미디어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243 미디어 광고에 조종당하는 아이들
248 컴퓨터 게임에 중독된 아이들
253 신경계를 죽이는 전자미디어

8. 어른으로 가는 길을 찾은 아이들
261 산업혁명의 부산물, 청소년기
265 아이들의 성장을 가로막는 제도화
272 늦춰지는 성인기, 위기의 20대
280 규격화와 정체성의 혼란
288 어른으로 가는 길을 찾은 아이들

9. 아이들 내면의 야성 구하기
297 ‘길들임’의 공식 통찰하기
304 자연스러운 출산과 육아 문화
316 전자미디어와 이별하기
318 변화를 위한 부모들의 실천

330 참고 문헌
342 옮긴이의 말